동방몽시공(東方夢時空) 몽시공 README.txt
夢時空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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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읽어둬 주십시오.
특히 Windows 95 전용 머신에서의 플레이나 Canbe 시리즈
에서 플레이하고 싶다는 경우는 이걸 읽고서, 인거군요.
Z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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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곤란한 일이나 자주 있을 법한 질문에 관해
●1. 게임의 기동 방법
Q.인스톨할 수가 없어요.
A.인스톨할 수가 없다면 이걸 읽을 수가 없습니다. 글쎄?
Q.게임을 켜면 "GDC 클락이 5MHz입니다"라며 혼이 나버려
게임을 켤 수가 없습니다.
A.으-음, 이 게임의 GDC 클락은 2.5MHz뿐입니다.
머신의 메뉴얼을 보고 전환해주세요.
(Help 키를 누르면서 리셋하면 메뉴가 나올 거라고
생각하지만... 98 전부 똑같을까나)
또, WIndows 95의 DOS 프롬프트에서의 플레이는 불가능하오니
Windows95 전용 머신에서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
MS-DOS 모드에서 기동(Windows 95의 메뉴얼을
읽어 주세요)해서 플레이해주세요.
Q.게임을 켜면 "메모리가 부족해-"라며 혼나버려서 게임을 할 수가 없어요.
A.빈 메인 메모리를 늘려주세요.
(이 게임은 메모리가 적은 편이어서 이 게임을 실행할 수 없을 정도면
좀 비어있는 메모리가 너무 작은 게 아닐지?)
Q.Canbe 시리즈에서 플레이하고 싶습니다만, 게임을 켤 수 없어요.
A.Canbe 시리즈의 내장음원이라면, FM음원 드라이버를 상주시에 멈춰버리는 모양입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CANBE.exe를 실행시켜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에는 GAME[リターン]이 아닌 GAMECB[リターン] 으로 입력해주세요.
그래도 또 같은 이유로 멈춘다면 GAMECB.BAT의
pmdppz /M8 /V0 /E2 /K
의 부분을
pmd /M8 /V0 /E2 /K
으로, 그리고
pmdppz /R
의 부분을
pmd /R
로 바꿔 GAMECB[リターン] 을 입력해주세요.
Q.뭔지 잘 모르겠는데, 실행해도 게임이 시작하지 않아요.
A.그 이외의 원인은, 으-음, 기종이 PC98(과 호환되는 기종)이 아니라던가
뭔가 이상한 상주물(常駐物)이 있다던가, 으으-음.
파일이 적다던지, 아니면 손상되어 있는 일도 있겠네요.
인스톨하면 다음의 파일들이 만들어집니다.
GAME .BAT ・・・ 기동용 batch 파일
PMD .COM ・・・ FM음원 드라이버 P.M.D
PMD86 .COM ・・・ 상동
PMDB2 .COM ・・・ 상동
ZUN .COM ・・・ 음원 체크나 또는 그 이외 다용도 프로그램
MAIN .EXE ・・・ 프로그램 본체
MAINL .EXE ・・・ 상동
OP .EXE ・・・ 상동
TOUHOU .DAT ・・・ 동방 Project용 데이터
夢時空1 .DAT ・・・ 이 게임의 데이터
夢時空2 .DAT ・・・ 이 게임의 데이터
夢時空 .TXT ・・・ 이 게임의 메뉴얼
夢の人々.TXT ・・・ 캐릭터별 성능표
おまけ .TXT ・・・ 오마케 텍스트
README .TXT ・・・ 이 파일
CANBE .EXE ・・・ CanBe 내장음원에서 플레이하는 경우의 용도
덧붙여 게임을 실행하면 다음의 파일들이 만들어집니다.
YUME .CFG ・・・ 게임의 옵션 등이 기록되어있습니다.
YUME .NEM ・・・ 하이스코어가 기록되어있습니다.
뭔가 부족한 파일이 있을 경우, 다시 한번 인스톨해주세요.
●2.적의 백탄 관계
Q.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을 때 내려오는 백탄은 어디에서 내려오는건가요?
A.그건 적으로부터의 공격입니다. 잘 보면 상대 필드로부터
자신의 필드 화면의 화면 위를 향해 반투명의 탄막같은 것이
날아가고 있습니다. 그것이 화면 위에 붙었을 때 백탄이 되어 내려오는 겁니다.
Q.어떻게 하면 상대에게 백탄을 보낼 수 있어?
A.적을 연속으로 폭발(처치)한다던지, 적의 폭발로 백탄을 삭제하면 보내집니다, 또는
되돌려 보낼 수 있습니다. 되돌려 보낸 건 다소 탄의 속도가 올라갑니다.
●3.연속 폭발 시스템 관계
Q.갑자기 콤보 수가 엄청나게 늘어나는 때가 있는데요...?
A.백탄을 하나 되돌려보낼 때마다 1히트가 됩니다.
따라서 보스나 게이지 어택 등 백탄이 대량으로 발사되는
지점에서 연속 폭발이 발생하면, 콤보 수를 엄청나게 올릴 수 있습니다.
(최고 255히트이니 그걸 목표로 합시다)
Q.연속 폭발 포인트가 뭔지 잘 이해가 안 돼요. 중간에 끊겨도 증가하나요?
A.이것은 연속 폭발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화면 왼쪽 위의 보너스 점수 말입니다만、
득점이 점멸하고 있을 때 새롭게 연속 폭발이 일어나면 계속 증가합니다.
즉, 템포에 맞춰 잘 연속 폭발을 일으키면 꽤 많은 스코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포인트가 51200 이상에서 보스 어택, 보스 리버설은 되돌려 보내진 횟수(플레이어 쪽으로)x51200
또, 300000이상에서 보스 패닉이 나옵니다(언제나 자동적으로).
Q.연속 폭발 포인트가 점멸하고 있을 때 적을 처치했는데도
포인트가 계속 오르지 않아요. 어째서?
A.그건 처치하는 것만으로는 안 됩니다. 2히트 이상의 연속 폭발을
일으킬 필요가 있습니다.
●4.그 외 게임 시스템 관계
Q.라이프가 줄어드는 방식은 어떻게 되어있는건가요?
A.시작한지 얼마 안 되었을 때 피탄당하면 데미지는 적습니다만,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데미지 양이 늘어납니다. 또, 데미지를 받으면
상대의 다음 데미지 양이 줄어드는 일도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마지막에는 반드시 하트 반쪽이 남습니다.
즉, 하트가 반쪽만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최소한 다음에는 죽지 않는 것이 된다는 겁니다.
Q.컴퓨터를 보면 가끔씩 대놓고 탄을 관통할 때가
있는데요...?
A.그것은 차지 공격을 쏠 때 극히 한 순간(0.1초 정도)입니다만
무적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이걸 이용하는 게 거의 무리입니다만,
컴퓨터는 그걸 이용해 탄막을 빠져나가는 때가 있습니다.
또, 컴퓨터도 속임수는 쓰고 있지 않으니,
인간도 똑같이 움직이면 바꿀 수 있겠지만...
Q.왠지 제 캐릭터가 붉게 빛나며 무적이 될 때가 있는데요?
A.그것은 비교적 잊어버리기 쉬운 게이지 파워 업입니다.
봄을 모두 소진한 뒤 게이지를 모두 사용해서 무적이 됩니다.
자세한 것은 夢時空.txt 참고
●5.응용편
Q.구체적으로 스코어를 얻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세요.
A.중요한 것은 클리어 보너스. 그 중에서도 게이지 어택을
많이 쓰면 좋다고 생각합니다.(반격을 받는 첫번째 방법).
상대에게 반격시켜 그걸 또 반격시키는 형태가 됩니다.
다만, 라스트 보스쯤에서 그런걸 하면 클리어 자체가 어렵게 됩니다만...
다음에는 어떻게든 큰 연속 폭발을 노려주세요. 운도 따라야 합니다.
목표는 5000만!! (큰일이야~)
Q.당신의 실력으로 100점을 맞고 싶은데요. 어떻게 하면 돼?
A.그것은 어떻게든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봄을 쓰지 않는다,
(모든 스테이지에서)입니다. 스코어가 높으면 그만큼 실력이 올라갑니다만,
그것보다 감점당하는 요소를 줄이는 편이 좋습니다.
(참고로 1억점을 넘으면 실력도 100점이 됩니다
라니, 무슨 엉뚱한 소리야~)
Q.중간 데모가 짜증나는데요.
A.ESC 키를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스킵할 수 있습니다.
Q.색이 다른 캐릭터는 어떻게 하면 쓸 수 있어?
A.봄 버튼을 눌러서 결정할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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