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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幻想郷.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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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P r o j e c t제4탄
동방환상향(東方幻想郷)
Lotus Land Story...
불가사의세계 종스크롤 무녀씨 슈팅 1998 ZUN
pc98/EPSON PC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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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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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방환상향 배경 스토리
2. 주인공 소개
3. 동작 환경
4. 기동 방법
5. 게임 내용
6. 조작 방법
7. 화면 설명
8. 아이템에 대해
9. 각종 보너스, 익스텐드에 대해
10.Option에 대해
11.동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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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동방환상향 배경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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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곳은 어느 동쪽 나라의 산 속, 하쿠레이 신사는 대체로 평온했다.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博麗靈夢)도 대체로 한가했다.
레이무「아~아, 뭔가 일(재밌는 일) 없으려나아.」
같은 걸 말하니, 돌연 대량의 괴물 등이 신사에 넘쳐나오는 것이다.
자업자득이다.
레이무「으에~, 대체 뭐야~」
갑자기, 악령 퇴치에 엄청 분주해진 레이무.
・・
레이무「으~음, 이대로라면 신사가 부서져버려.
어쩔 수 없네. 원인을 찾아내서 뿌리를 뽑아버리자!」
왠지 모르게, (무녀 씨의 '왠지 모르게'를 바보 취급하면 안 된다) 신사 뒤의
산 속에 있는 호수가 수상하다고 느낀 레이무는, 곧바로 산으로 향하기로 했다.
(어느 쪽이냐고 한다면, 이런 때 신사를 비워두니까 신사가 부서진다고
생각한다만...)
레이무「역시, 여기가 수상해. 엄청난 수의 악령이야.」
레이무「오래간만의 일(악령 퇴치), 두근두근거리는걸~!!」」
-- 한편 그럴 무렵...
마리사「으~음, 뭐야 대체, 이 마력은.」
강력한 마력의 소유자인 키리사메 마리사(霧雨魔理沙)는
갑자기 강력한 마력에 이끌린 것이었다.
마리사는 이 힘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힘의 발원지로 향했다.
마리사「행복한걸. 이렇게나 많은 마력이 어디서 나오는걸까?」
마리사는, 레이무에게 비밀로 호수로 향했다. 였을테지만...
이렇게, 두 사람은 다른 용건으로 호수로 간 것이다... 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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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인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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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과 전통을 보존하는 무녀 ・・・ 하쿠레이 레이무
夢と伝統を保守する巫女 ・・・ 博麗 靈夢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타고난 영력은 있지만 수행 부족. 부적에 의한 공격과,
영력의 방출에 의한 '영격'. 거기에 '음양옥'의 힘으로 요괴를 퇴치하고 있다.
성격은 낙천가이다. 레이무의 주위에는 여러가지 이상한 일이 일어나지만,
본인은 그것을 즐기고 있다.
조금 감상적이고 단순해서, 자주 마리사에게 놀아난다.
★ 마법과 홍몽으로 이루어진 존재 ・・・ 키리사메 마리사
魔法と紅夢からなる存在 ・・・ 霧雨 魔理沙
마법사이지만 평범한 소녀이다. 다소 자신감 과잉같지만,
그 자신감에 어울릴만한 힘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다.
머리가 비상하게 좋고, 강한 힘에 집착하지만, 아직은 어린애.
평소엔 뭘 하고있는지는 불명(웃음)
레이무보다 외모는 어린애스럽지만(레이무도 어린애스럽지만), 나이는 비슷한 정도.
두 사람, 조금 어딘가가 비뚤어진 듯한 느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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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동작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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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98(PC98-NX 제외), 또는 그 호환기기 전용입니다.
(EGC 탑재 기종)
CPU:486(66MHz)이상 권장
(386에서도 동작합니다만 게임은 실행할 수 없을 겁니다.
단, 386명령을 사용하고 있으니 286은 불가능합니다.
딱 잘라 말해서, 486이어도 66MHz 정도가 아니면
처리지연이 많이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실제로는 CPU 외에도 VRAM 액세스의 속도도 중요합니다.
MSDOS가 필요합니다.(빈 메모리 540k 이상)
처리지연이 발생할 경우, 게임의 템포가 나빠질 수 있으니,
클리어하기 위해 끈기가 필요해질 겁니다.
FM음원이 있으면 좋은 느낌입니다.
FM음원의 조이스틱에 대응합니다.
TSR은 가능하면 상주 해제한 뒤에 시작해주세요. 이상적으로는, (재)기동
직후에 게임을 시작하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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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기동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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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BAT 을 실행하면 타이틀 화면이 표시되어 6개의 선택지가 나타납니다.
START ・・・ 스토리 모드를 시작합니다.
EXTRA START ・・・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시작합니다.
HiScore ・・・ 스코어 네임을 볼 수 있습니다.
MUSIC ROOM ・・・ 음악을 듣거나 코멘트를 볼 수 있습니다.
Option ・・・ 각종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후술)
Quit ・・・ 게임을 종료하고 Dos로 돌아갑니다.
반드시, BATCH 파일으로 기동해줘. 프로그램 본체부터 시작하지 말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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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게임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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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녀 씨를 둘러싼, 이상한 세계관의 종스크롤 슈팅입니다.
내용은, 평범히 클리어를 목표로 해도, 스코어링을 해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적의 탄이 많이 보입니다만, 자기의 판정이 매우 작으므로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그렇죠.
모두 6면+1면입니다.
단, EASY 모드, 그리고, 컨티뉴 플레이를 했을 때에는 5면에서 끝납니다.(배드 엔드)
따라서, 6면에서 컨티뉴는 불가능합니다.(즉, 배드 엔드)
○스테이지 구성
스테이지 1 ・・・ 산길에서(레이무는 낮, 마리사는 밤)
보스:요괴 오렌지(妖怪 オレンジ)
스테이지 2 ・・・ 산의 호수
보스:흡혈소녀 쿠루미(吸血少女 くるみ)
스테이지 3 ・・・ 물이 얼어붙은 호수 내부
보스:저택의 문지기 엘리(館の門番 エリー)
스테이지 4 ・・・ 몽환관 내부
보스:???
스테이지 5 ・・・ 몽환관 최심부
보스:???
스테이지 6 ・・・ ???
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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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조작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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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의 이동(어느 쪽이라도 좋음)
커서 숫자키 조이스틱
↑ 789 ↑
←→ 4 6 ←→
↓ 123 ↓
*SHIFT 키를 누르면서 이동하면 느리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적탄이 많은 곳에서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매우 쉬워질 수 있습니다.
●샷
Z키 또는 조이스틱의 B 버튼
누르고 있는 채로 있으면 오토 연사입니다.
●봄
X키 또는 조이스틱의 A 버튼
●ESC 키 일시정지합니다.
일시정지 중 Q버튼을 누르면 강제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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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게임 화면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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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게임 화면은 크게 나누면 이렇게
| | 탄피하기 |스테이터스| 됩니다.
| | | |
| | 필드 | 표시 | 당연히 자기 캐릭터는 필드 밖으로
| | | | 나갈 수 없습니다.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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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터스 표시는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괄호 안은 마리사 사용 시)
HiScore ・・・・ 현재의 난이도로, 사용하고 있는 캐릭터의
하이 스코어가 표시됩니다.
Score ・・・・ 현재의 스코어입니다.
아래 첫줄은 컨티뉴한 횟수입니다.
Enemy ・・・・ 현재 전투중의(중간)보스의 남은 체력이
게이지로 표시됩니다.
이 게이지는 노 데미지 상태를
하나로 하며, 상대 표시이므로 보스에 따라
줄어드는 속도는 제각각이므로 주의.
霊撃(Bomb) ・・・・ 봄의 남은 사용횟수가 표시됩니다.
6개 이상이 되면 숫자 표시로 바뀝니다.
靈夢(Player)・・・・ 남은 잔기 수가 표시됩니다.
6개 이상이 되면 숫자 표시로 바뀝니다.
点 ・・・・ 현재 플레이 중인 스테이지에서 획득한
득점 아이템의 수입니다.
夢 ・・・・ 현재의 드림 보너스입니다.
(최고 12800)
弾 ・・・・ 현재 플레이 중인 스테이지에서, 적탄을 스친
횟수입니다.(적탄 하나에 1번 한정)
霊力(Pawer) ・・・・ 현재 파워 업의 양을 게이지로 표시합니다.
풀 파워업으로 하얀 색으로 바뀝니다.
Normal ・・・・ 난이도 표시입니다.
Easy, Normal, Hard,
Lunatic, Extra의 다섯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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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아이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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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적색) ・・・ 샷 파워가 1 증가합니다.
点(보라) ・・・ 스코어가 증가합니다. 화면의 위쪽에서 얻을수록
스코어를 더 많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클리어 보너스에 이 득점 아이템의 수를 더하므로
많이 얻어주세요.
夢(물색) ・・・ 득점 아이템의 보너스가 가산됩니다.
단,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리셋됩니다.
S(적색) ・・・ 샷 파워가 10 늘어납니다.。
B(녹색) ・・・ 봄의 사용 회수가 1회 증가합니다.
1UP(청색) ・・・ 잔기가 하나 늘어납니다.
F(황색) ・・・ 풀 파워업하며, 화면의 적탄을 모두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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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각종 보너스, 익스텐드 등의 시스템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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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득점 아이템에 의한 보너스
*2.드림 보너스(꿈 아이템)
*3.봄 보너스
*4.적탄 보너스
*5.적탄 그레이즈 보너스
*6.풀파워업 보너스
*7.클리어 보너스
*8.익스텐드에 대해
*9.스테이지 클리어 시의 봄 익스텐드
*1.득점 아이템에 의한 보너스
화면의 위쪽에서 얻으면 얻을수록 점수가 높아집니다.(최고 51200점)
단, 51200점보다 아래는 28000~2000점 정도로 떨어집니다.
더욱이, 꿈 아이템을 얻으면 드림 보너스가 가산됩니다.
실제 하이 스코어는 51200+12800=64000점입니다.
*2.드림 보너스(꿈 아이템)
득점 아이템을 얻으면 보너스 점수가 증가합니다.
더욱이, 클리어 보너스에도 가산됩니다.
증가 방식은,
0 → 1000 → 2000 → 4000
→ 6000 → 8000 → 10000 → 12800
입니다. 미스하면 1단계로 돌아갑니다.
또,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0으로 돌아갑니다.
*3.봄 보너스
봄을 사용하면, 화면 내의 아이템을 모두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이 때, 회수한 아이템은 전부 득점의 2배가 됩니다.
봄을 사용하면, 가능한 한 화면 위쪽에서 회수하는 것으로,
꽤 많은 득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적탄 보너스
보스, 중간보스를 쓰러뜨렸을 때 그 화면 내의 적탄이 모두 스코어로 변합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배율이 올라가니, 적탄이 많을 때 보스를 쓰러뜨립시다.
또, 스코어 표시는 되지 않습니다만, 보스의 단계가 진행될 때 등,
화면상의 적탄이 모두 사라질 때도 적탄의 수에 맞춰 조금 점수가 들어갑니다.
*5.적탄 그레이즈 보너스
매우 위험한 보너스입니다. 적탄에 매우 가깝게 접근한 횟수가 카운트됩니다.
주의할 것은, 적탄 하나에 1회 한정입니다. 이 횟수는 화면 오른쪽의
'弾'의 칸에 표시됩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했을 때 이 횟수에 맞춰
보너스가 들어갑니다.
또, 그레이즈 했을 때의 점수는 이지 1000점.
노멀 2500점.
하드 4000점.
루나틱 5000점.
엑스트라 25600점.
*6.풀 파워업 보너스
자기의 샷 파워가 MAX(파워 게이지가 백색)일 때,
파워 업 아이템을(놓쳐도 괜찮으니)계속 획득하면, 점점 아이템의 점수가 증가합니다.
(10점에서 최대 12800점까지)
더욱이, 획득 스코어가 최대 12800점이 되었을때 S 아이템을 얻으면,
두배인 25600점을 얻습니다.
단, 미스하면 다시 10점으로 돌아갑니다.
*7.클리어 보너스
클리어 보너스는,
스테이지 보너스 ・・・ 스테이지 수 × 1000
파워 보너스 ・・・ 파워 × 100
드림 보너스 ・・・ 클리어 시의 드림 보너스
그레이즈 보너스 ・・・ 그레이즈 횟수 × 50
의 합계로 ***
회수한 득점 아이템 수를 더한 것이 됩니다.
*덧붙여, 모든 스테이지를 클리어 했을 때의 보너스는
스테이지 보너스 ・・・ 10000
파워 보너스 ・・・ 파워 × 100
드림 보너스 ・・・ 클리어 시의 드림 보너스
그레이즈 보너스 ・・・ 그레이즈 횟수 × 50
잔기 보너스 ・・・ 남은 잔기 × 10000
단, 패널티(일부 증가)도 있습니다.
○옵션에서 잔기 수를 늘렸을 때
○컨티뉴를 했을 경우
○보스를 자폭시켰을 때
○난이도를 높였거나 낮췄을 때
이ㄷ르의 경우는 그에 맞춰 배율(0.0~1.4)을 더합니다.
*8.익스텐드에 대해
300만점, 800만점, 1500만점, 2200만점, 3000만점
에서 EXTEND 합니다.
*9.스테이지 클리어 시의 봄 익스텐드
각 스테이지 클리어 시의 봄 스톡이 1개 늘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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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Option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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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에서 Option을 선택하면 이하의 항목이 표시됩니다.
←→ or リターン(리턴)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RANK ・・・ 난이도입니다.
EASY 쉬운 슈팅 게임입니다.
(단, 5면에서 끝납니다)
NORMAL 보통의 난이도. 아케이드 게임보다
조금 쉬운 정도입니다.
HARD 탄의 수가 증가합니다.
꽤 어려운 난이도입니다.
LUNATIC 꽤 어렵습니다. 으~음.
의 4단계가 있습니다.
초기설정은 NORMAL입니다.
○PLAYER ・ 잔기의 수를 설정합니다.
1 ~ 6 까지 고를 수 있습니다.
4 ~ 6 으로 했을 경우 클리어 보너스에 패널티가
더해집니다.
초기설정은 3 입니다.
○BOMB ・・・ 영격의 수입니다.
0 ~ 2개까지 고를 수 있습니다.
초기설정은 2개입니다.
○MUSIC ・・ 사용하는 음원의 설정입니다.
off(음악 없음) ・・ BGM이 나오지 않습니다
FM(26) ・・ PC-9801-26K(호환)보드
FM(86) ・・ PC-9801-86(호환)보드
○S.E. ・・ 효과음의 유무입니다.
off ・・ 효과음이 나오지 않습니다.
Beep ・・ Beep을 사용합니다.
FM ・・ FM음원을 사용합니다.
음원이 없는 사람은 Beep를 설정하면 좋을 겁니다.
또, PC-9801-26K(호환)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께서도,
효과음은 Beep 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FM 3채널째가 효과음이 되어버리기 때문입니다)
○TURBO MODE(초기설정) or
SLOW MODE ・・ 슬로 모드로 설정하면 적탄이 대량으로
나올 때 일부러 처리지연을 발생시킵니다.
이것에 의해 빠른 기기에서도 적탄을 피하는 것이
편해집니다.
터보 모드는 의도적으로 처리지연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단, 슬로 모드에서는 스코어가 기록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엑스트라에서는 터보 모드만 할 수 있습니다.
○RESET ・・ 설정을 모두 초기설정으로 되돌립니다.
○QUIT ・・・ 설정 화면에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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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동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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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데이터 등의 저작권은 제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리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무단으로 전재, 양도, 배포하는 행위는 저작권 위반입니다.
당연히 개조해서 배포하는 건 언어도단이라구.
또, FM음원 드라이버, P.M.D, M.M.D의 저작권은
M.Kajihara(KAJA)씨에게 있습니다.
멋진 드라이버 감사합니다.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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