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의 경우 가로로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幻想鄕README.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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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환상향
일단 시작하기 전에 읽어주세요
Z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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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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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어떻게든 플레이하고싶다는 사람에게(간단한 게임 설명)
2.곤란한데~라던가, 이건 대체? 라고 생각된다면.
●1.기동편
Q.게임이 켜지지 않는데요.
Q.게임을 초기상태로 되돌리고 싶어.
Q.스테이지가 시작할 때까지가 길어~. 어떻게 좀 해줘~
Q.게임이 느려~ 이거 기계 탓이야?
●2.게임 시스템 편
Q.캐릭터의 특징을 가르쳐주세요
Q.항상 배드 엔딩이 뜨는데요...
Q.스코어링의 경우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Q.START의 아래에 있는EXTRA START는 뭔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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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어떻게든 플레이하고싶다는 사람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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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환상향은 모두 6면 종스크롤 슈팅입니다.
(단, 난이도가 EASY일 때, 또는 컨티뉴를 하면 5면에서 끝납니다.
GOODEND로 하고 싶다면 이지에서 실력을 키워 부랴부랴 노멀 이상에 도전합시다!!
그리고 마지막 스테이지에서는 컨티뉴할 수 없습니다)
●특수한 조작을 필요로 하지 않으니, 처음 하시는 분들도 금방 플레이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단, SHIFT 키를 누르면서 이동하는 것으로 기체의 이동속도를 느리게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키보드로 플레이할 경우 반드시 머리 속에 넣어둡시다.
●게임의 경향은 90년대 후반풍 슈팅으로 되어있습니다. 즉
굉장한 양의 적탄이 내려옵니다. 하지만 무조건 어려운 건 아닙니다.
적탄의 속도는 꽤나 느리고, 무엇보다 보기에도 작은 기체가 더욱 작은
피탄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알겠죠(^^
●떨어지는 아이템을 얻어도 손해를 보는 건 아닙니다.
게임 중에는 어려운 걸 생각하지 말고 탄을 피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아이템은 조금 커 보이는 것은 될 수 있으면 놓치지 않도록 합시다
(파워 업(대), 1UP, 봄 스톡, 풀 파워 업)
●주의할 것은 봄은 긴급회피 또는 스코어링 정도밖에 안 되는 정도의
데미지만 줄 수 있습니다. 보스전에서 봄만으로 억지로 격파하는 것은
어려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봄을 사용할 때를 패턴화하면 좋겠지요.
●각 아이템의 효과, 각종 보너스, EXTEND, 등 플레이해보고 알아보고 싶어졌다면
幻想郷.TXT를 읽어주세요.
●그 다음은, 힘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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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곤란한데~라던가, 이건 대체? 라고 생각된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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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동편
Q.게임이 켜지지 않는데요.
A.아마 메모리가 부족한 게 아닐까요? 이번엔 조금 필요한 빈 메모리가
더 많아졌습니다. (약 540K)
또, CanBe로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 canbe.lzh를 해동하고 GAMECB.BAT
로 기동해주세요.
Q.게임을 초기상태로 되돌리고 싶어.
A.RESET.BAT 를 실행해주세요. 그러면 인스톨 직후의 상태로 돌아가
기동하면 음원 설정 화면이 됩니다.
단, 하이스코어 등은 모두 사라집니다. 물론 엑스트라 스테이지도
다시 한 번 클리어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만약 하이스코어 등은 그대로, 음원 설정 화면으로 하고 싶다는 사람이 있다면
MIKO.CFG 라는 파일을 삭제해주세요.
Q.스테이지가 시작할 때까지가 길어~. 어떻게 좀 해줘~
A.게임 안의 데이터는 하나의 파일로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러니 읽어들이는
속도가 조금 걸립니다. MO, FD 등의 플레이는 조금 애가 타니
되도록이면 HD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로 플레이해주세요.
또, 램 디스크로 플레이할 경우 스코어 파일을 남기지 않아두면
기록이 남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HD로 플레이할 경우도 디스크 캐쉬를 포함시키면 쾌적입니다, 그렇죠.
또, 1부 EMS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EMS이
찾아내지 못할 경우, 스테이지 전이나 보스 전에 디스크로부터의 읽어 들이는 것이
증가하는 일도 있으니 주의.
(단, 게임의 템포를 고려해 일부러 일정 시간 기다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클리어하면 바로 다음 스테이지로 간다면 뭔가 좀, 그렇죠.)
Q.게임이 느려~ 이거 기계 탓이야?
A.분명 그렇습니다(^^; 이 게임은 486(66MHz) 이상이 권장 사양입니다.
즉, VRAM의 기록 속도도 중요하니 옛날 기종의 CPU를 교체한 것이라도
그다지 효과가 없을지도 모릅니다. 또, 확장 메모리는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게임의 용량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메모리를 증설해도 아무것도 바뀌지 않습니다.
이렇건 저렇건 빠른 98로 플레이해줘.
●2.게임 시스템 편
Q.캐릭터의 특징을 가르쳐주세요
○레이무 ・서치 샷(サーチショット)
靈夢 매우 쓰기 쉬운 무기로 클리어하기가 꽤 쉬워집니다.
단, 멋대로 적을 쓰러뜨리기도 하니 아이템 회수에는 실패하기
쉬우니 스코어링 용도로는 적합지 않습니다만.
・와이드 샷(ワイドショット)
이 무기는 자코전에는 꽤나 강하지만 보스에는 달라붙지 않으면
데미지를 주기 어려우니 보스전에서 조금
고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스코어링에 제일 적합할지도 (라고 생각하지만?)
○마리사 ・일루전 레이저(イリュージョンレーザー)
魔理沙 레이저의 특성 상 꽤나 쓰기 어려운 인상을 받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거든 저거든 뭐든 관통하니 보스전, 자코전 공통으로
강력합니다. (특히 단단한 자코가 많은 4면 등)
보스도 깔끔히 쓰러뜨릴 수 있겠지요.
・래피드 샷(ラピッドショット)
솔직한 무기로 매우 쓰기 쉽습니다.
제일 표준적인 무기입니다만, 공격 범위는 제일 좁으니 기체를
잘 움직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뭐라고 해도 쓰기 쉽군요.
Q.항상 배드 엔딩이 뜨는데요...
A.그러니까, 난이도가 EASY, 또는 컨티뉴 한 경우에는
배드 엔딩이 됩니다. 특히 EASY 때에는 뭘 해도 굿은 되지 않으니 주의.
최종 스테이지(6면)에서 게임 오버가 되어도 컨티뉴 할 수 없어
배드 엔딩이 되므로 주의합시다.
Q.스코어링의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은가요?
A.일단 중요한 것은 득점 아이템. 적의 출현 위치를 기억해서 득점 아이템을
화면의 위쪽에서 회수합시다.
다음으로 봄 보너스입니다. 적이 많은 곳에서 화면 제일 위에서 봄을 사용하면
굉장한 일이 일어납니다.
다음은 적탄 보너스. 보스(중간 보스)를 쓰러뜨릴 타이밍을 공부
해봐주세요.
적탄 그레이즈 보너스는 위험하오니 뒷전으로.
OMAKE.TXT 에 스코어링을 하고 싶은 사람에게의 힌트가 적혀 있으니 잠깐
읽어봅시다.
Q.START의 아래에 있는EXTRA START는 뭔가요?
A.그건 노 컨티뉴 클리어를 달성한 캐릭터 한정으로 특별 스테이지
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1스테이지 뿐입니다만...
최흉최악의 쌍둥이 자매(!)가 궁극의 미(美)의 탄막으로 맞이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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