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의 경우 가로로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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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P r o j e c t 제2탄
동방봉마록(東方封魔録)
pc98/EPSON PC 전용
종스크롤 무녀씨 슈팅 게임 1997 ZUN
■目次
1. 동방봉마록 백스토리
2. 기동환경
3. 기동방법
4. 캐릭터 선택
5. 게임 내용
6. 조작방법
7. 아이템에 대해서
8. 설정
9. 그 외
10.동방Project
11.동방Q&A
12.동방 후기
■1.동방봉마록 백스토리
여기는 어떤 동쪽 나라의 산중, 하쿨에ㅣ 신사는 비교적 평온했다.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레이무는 영력을 높이는 수행을 위해 잠시 산에 있었다.
수행?도 순조로웠지만, 레이무가 갑자기 이불에서 자고싶다고 말을 꺼내서,
일단은 신사로 돌아가기로 했다.
그러나, 신사로 돌아왔지만, 신사에는 대량의 요괴, 그 외 등등, 인간이 아닌 무언가, 키치○○등이 붙어있었다.
레이무「뭐야 이게~, 이래선 조용히 잠도 못 자잖아.
마침 잘 됐어, 수행의 성과를 보여주겠어!」
하지만, 수행을 싫어하는 레이무가 산에 들어간 이유는,
산에 자주 보이는 따뜻한 온천과, 맛있는 가을의 미각이 목적이었기 때문에, 변변찮은 수행도 하지 않았다.
겐지 영감「주인님, 이번 요괴는 묘하게 통제되어있습니다. 그 말은 어딘가에
이 녀석들의 두목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왠지 모르게 이문화의 힘이 느껴집니다...
어쨌든, 저도 같이 가겠습니다.」
레이무와 시종 거북이 겐지 영감은 레이무를 걱정하며 말했다.
레이무「안 그래도 데리고 갈 생가기었어. 나는 하늘을 날 수 없으니...」
그렇게 해서, 레이무는 겐지 영감을 데리고 예의 하쿠레이 신사 최대의 비보 음양옥을 가지고
그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하쿠레이 신사의 요괴를 퇴치하기 위해 향했다.
여러가지로, 이상한 곳에서 이상한 사람들과 만나지만...
레이무「엄청 수상하다구(朝ケ丘 絵理子(아사가오카 에리코, 만화 '애플 파라다이스'의 주인공)풍)」
■2.기동방법
PC98, 또는 호환하는 기기 전용입니다.(EGC탑재기종)
386이상에서도 동작합니다만, 486정도쯤 되지 않으면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실제로는 VRAM액세스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옵션에서 처리할 양이 큰 연출을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 MS DOS가 필요합니다.
CPU는 486(66MHz)의 환경만 테스트해봐서 꽤나 오래된 기종이면 불행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덧붙여, 486(66MHz)이면 처리지연이나 깨짐 현상이 일절 나오지 않습니다.
슈팅 게임이므로 처리가 지연되는 쪽이 쉬워집니다만, 게임 도중에
화면을 보기가 힘들어져, 정신건강 상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FM음원(86 음향호환)이 된다면 좋은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MIDI음원(SC-88상당)이 있다면 꽤나 좋은 느낌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게임이 시작되지 않으시는 분께서는 잠깐 메모리를 비워보세요.
실제로는 520k 비어있다면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Windows 상의 Dos로 시작할 경우, Dos창이 아닌 풀 사이즈로 해주세요.
당연히(^^; 뒤(裏) VRAM은 퇴피하고 있지 않으니, 이것을 사용하는 TSR은 상주해제하고 게임을 시작해줘.
■3.기동방법
GAME.BAT 을 실행하면 타이틀 화면이 표시되고 선택지 6개가 표시됩니다.
START ・・・ 게임을 시작합니다.
EXTRA START ・・・ 엑스트라 스테이지를 시작합니다.(조건 있음)
HISCORE ・・・ 현재 하이스코어를 볼 수 있습니다.
OPTION ・・・ 각종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후술)
MUSIC MODE ・・・ 음악을 듣거나 코멘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QUIT ・・・ 게임을 종료하고 Dos로 돌아갑니다.
반드시 BAT 파일에서 실행해줘. 프로그램 본체에서 시작해야 하니까.
■4.캐릭터 소개
★ 주인공 ・・・ 하쿠레이 레이무(博麗 靈夢)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 태어날 때부터 영력이 있지만 수행부족.
부적의 공격과 영력을 방출하는 '영격'. 거기에다 '음양옥'의 힘으로 요괴를 퇴치한다.
낙천적인 성격으로, 지금같은 비상시에도 전혀 걱정 따윈 하지도 않고,
자신의 영력으로 어떻게든 될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에는 (어째서인지) 거북이를 타고 싸운다.
★ 거북이 ・・・ 겐지 영감
오래 살면서 여러가지 신통력이 몸에 깃들은 거북이.
레이무의 수행 중에 잡혀버려서 혹사당하고있다.
비행술을 사용해 자유롭게 하늘을 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 음양옥 ・・・ 하쿠레이 신사 최대의 비보
영력을 가진 신비한 광석으로 만들어진 구슬.
척 봐도 무기라고 생각나지도 않지만, 하쿠레이의 피가 흐르는 자가 사용하면 무시무시할 정도의 영력을 발한다.
이번에는 두개의 음양옥이 레이무의 좌우에 붙어있다.
■5.게임 내용
무녀씨를 둘러싼 이상한 세계관의 종스크롤 슈팅 게임입니다.
적을 쓰러뜨리고 아이템을 얻어 탄을 피합시다(^_^;
도돈○치도 놀라고 갈 정도의 탄의 양과 작은 판정을 가진 슈팅 게임.
탄의 양에 압도되지 않기를...
모두 5면(+1면)입니다.
■6.조작방법
●플레이어의 이동방법입니다.
방향 키 숫자 키
↑ 7 8 9
← → 4 6
↓ 1 2 3
●Z키 부적 샷을 쏩니다.
애석하게도 자동연발합니다만, 연타로 조금 연사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보스같은 적을 빨리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X키 영격을 사용합니다.
흔히 말하는 봄입니다. 순간 무적이 됩니다.
●ESC키 게임을 일시정지합니다
일시정지한 채로 한번 더 누르면 해제됩니다.
또, 일시정지 화면 메뉴에서 선택에 따라 게임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네임 엔트리 때는
Z키로 문자 하나 작성.
X키로 문자 하나를 지움.
줄바꿈, ESC키로 종료입니다.
■7.아이템에 대해서
P ・・・ 파워 업입니다. 잔뜩 나옵니다. 잔뜩 얻으면 영력이 증가합니다.
点 ・・・ 점수를 얻습니다. 클리어할때 여러가지 배율이 걸립니다.
HARD, LUNATIC, EXTRA때는 각각 2배, 4배, 8배가 됩니다.
B ・・・ 영격입니다. 5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놓치지 않도록.
S ・・・ 영력이 대폭 증가합니다. 놓치면 안됩니다요.
1up・・・ 잔기가 하나 늘어납니다. 5개까지 가질 수 있습니다. 놓치면 죽음.
■8.설정
RANK ・・・ 난이도입니다.
EASY 쉬운 슈팅게임입니다.
NORMAL 보통 난이도. 아케이드 게임보다 조금 쉬운 정도.
EASY의 두배쯤 되는 난이도입니다.
HARD 탄의 수가 증가합니다.
아케이드 슈터에게는 조금 좋은 정도입니다.
LUNATIC 반격탄이 있습니다. 2주차 정도의 난이도입니다.
...의 4단계가 있습니다.
초기 설정은 NORMAL로 되어있습니다.
MUSIC ・・ 사용할 음원을 설정합니다.
MIDI(CPU)과 FM과 off(음악 없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MIDI는, SC-88 상당에다가 MPU가 필요합니다.
MIDI는 다소 속도가 떨어지므로 처리가 느린 기종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MIDI라고 해도 효과음은 FM음원을 사용합니다.
MIDI만으로는 효과음이 울리지 않습니다.
초기설정에는(음원이 있다면) FM입니다.
PLAYER ・ 잔기의 숫자입니다.
1~5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잔기의 숫자가 많은 쪽이 간단합니다만,
보너스 배율이 떨어집니다.
초기설정에는 3개입니다.
BOMB ・・・ 영격의 숫자입니다.
0~3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초기설정에는 3개입니다.
연출 ・・・ 통상(通常)과 일부 제거(一部削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처리 지연을 하지 않으려면 통상을 선택해주세요.
처리가 느려서 스크롤이 흔들리는 경우, 일부 제거를 선택하면
조금 좋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4면은 처리할 것이 많아서 1, 2, 3면에서 처리지연이 걸렸을 경우,
일부 제거를 선택하는 쪽이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게임 밸런스는 바뀌지 않습니다.
RESET ・・ 모든 설정을 초기 설정으로 바꿉니다.
MUSIC MODE ・・ 게임에 사용되는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QUIT ・・・ 설정 화면에서 나갑니다.
■9.그 외
익스텐드(1up)에 대해서
100만, 200만, 300만, 500만, 800만 점에서 익스텐드합니다.
이 점수에 도달했을 때 만약 잔기 수가 5개일 때에는
영격이 1개 늘어납니다. 영격도 5개일 때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잔기가 0이 되면...
잔기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되었을 경우 한정으로 영격(봄)이 2개 늘어납니다.
이후에 익스텐드해서 또 잔기가 남지 않았을 때에도 2개 늘어나니, 포기하지 말고 힘내주세요.
클리어 시의 보너스에 대해서
보너스에는 난이도, 스테이지, 봄, 미스가 있습니다.
난이도 EASY ・・・ 0점
NORMAL ・・・ 2000점
HARD ・・・ 4000점
LUNATIC ・・・ 6000점
스테이지에서 노 미스로 있는 시간이나 컨티뉴 횟수에 따라서
0점 ~ 6400점
봄 2500 - 이 스테이지에서 사용한 횟수×500
미스 3000 - 이 스테이지에서 사용한 횟수×1000
초기 잔기 수 (4 - 초기설정 봄의 수)*800
초기 잔기 수 (5 - 초기설정 잔기 수)*1000
위의 합계를 그 스테이지에서 얻은 점수 아이템의 수에 합한 것이 클리어 보너스입니다.
■10.동방Project
동방Project 제2탄, 동방봉마록은 어떠셨습니까?
저(ZUN)은, 동방프로젝트라고 불리는 무녀씨인 하쿠레이 레이무를
둘러싼 세계에서 평범한 무녀 게임(?)만이 아닌,
조금 이상한 세계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동방Project 작품
기념해야 할 제1탄
동방영이전 ・・・ 1화면 액션 슈팅(퍼즐요소 있음)
레이무가 마계와 지옥에 가서 싸움에 도전합니다.
강경한 난이도, 조금 이상한 시스템 등,
평범하지 않은 게이머에게 추천.
기념해야 할 제2탄
동방봉마록 ・・・ 이 작품이자 종스크롤 슈팅.
도돈파치도 놀랄 작은 판정, 탄의 양.
레이저나 반격탄 등, 도돈파치에는 없는
특수효과를 노린 탄막도 나오니, 시각효과는 높지 않을까, 하고.
이제부터의 예정(거짓말 48%)
동방몽시관(東方夢時館)(가명) 무녀무녀(みこみこ) 횡스크롤 액션물.
횡스크롤이 (기술적으로) 가능할지가 의문.
그래도 만들어보고싶어.
또, 떨어지는 퍼즐이라던가, 대전시간이라던가, MIDI음악집(아하하)라던가
뭔가 움직임이 많은 퍼즐이 좋겠군요.
엔딩 분위기에서 이해한 사람 있을지도(없어) 모르겠지만
제작자(ZUN0은 타케모토(竹本, 만화가)의 팬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그런 분위기로 강경한 게임을 만들어나가고싶다.
■11.동방Q&A
Q 게임이 켜지지 않아, 어째서?
A 생각나는 건 기종이 PC98이 아니(^^; 라던가
메모리가 부족한 것이나 상성이 안 맞는 상주 프로그램이 있다던가, 입니다.
이 문제들을 피하기 위해서는 98이나 호환 가능한 기기에서 킬 것.
메인 메모리를 520k 정도 비워둘 것. 가능한한 상주 프로그램을 끄는 겁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프로그램이나 데이터가 손상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될 수 있는 한 이 게임을 하나의 디렉토리에 넣어 다른 데이터와는 구별해주세요.
Q 게임이 켜지긴 하는데 START 할 수 없어. 어째서.
A 분명 메모리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또는 버그(^^;)
Q 게임을 켰지만 음악이 안 나와. 어째서.
A FM음원은 있으신가요? 이 게임은 BEEP음만으로는 음악이 나오지 않습니다.
또, OPNA용 음악을 만들었으니 OPN이면 조금 허전한 음악이 나와버립니다.(;_;)
Q 효과음이 안 나와. 어째서.
A FM음원은 있으신가요? 이 게임은 MIDI 음원만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Q 하이스코어가 맛이 간 것 같은데.
A 게임중 어떠한 원인으로 버그가 걸려버렸지만, 그대로 게임을 진행해버렸다던가 해서
하이스코어를 기록하면 이상한 데이터가 남을지도 모릅니다.
그럴 경우, 같은 이렉도리에 있는 HUUHI.DAT 를 삭제해주세요. 스코어는 초기화됩니다.
Q 탄이 잘 안보여~ 어떻게 좀 해줘
A 으~음, 노트의 액정이라면 빠른 탄은 잘 안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적을 쓰러뜨렸을 때의 파편(그렇다고 해도 1도트 점뿐이지만),
어째서, 잘 보이지 않은지 이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수도 없습니다.
Q 어째서 무녀?
A 의문(^^: 입니다만, 슈팅이라고 하면 우주 메카물이 흔한 세상입니다.
하지만, 이 게임같은 세계관의 슈팅이라면, 코믹하고, 캐릭터도 탄도 크게,
탄이 적은데도 피하기가 어려운 게임이 많아서, 굳이 무녀씨로 차근차근 슈팅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이 갭(gap)을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Q 뮤우~?
A 그 질문에 대해서는, 대답하기 어렵습니다.
■13.동방 후기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데이터 등의 저작권은 제작자에게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프리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 무단으로 전재, 양도, 배포하는 행위는 저작권 위반입니다.
당연히 개조해서 배포하는 건 언어도단이라고.
또, FM음원 드라이버, P.M.D, M.M.D의 저작권은
M.Kajihara(KAJA)씨에게 있습니다.
멋진 드라이버 감사합니다.
질문이나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미쳤어!, 음악이 매우 좋다, 라던지)
타케모토같은 무녀씨로, 게임 내용은 강하게 밀고 가고싶어...
우쟈우쟈
・・・알고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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