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방췌몽상 ~ Immaterial and Missing Power
후기 상하이앨리스통신 vol.5
상하이앨리스환악단장 ZUN 2004/12/30 ------------------------------------------------------------------- ~~~~~~~~~~~~~~~~~~~~~~~~~~~~~~~~~~ 꽤 스포일러가 있으므로 클리어하지 않은 분은 읽어도 읽지 않아도. ~~~~~~~~~~~~~~~~~~~~~~~~~~~~~~~~~~
==================================================================== ■0.덤 후기의 목차 ====================================================================
■1.덤 후기 ■2.캐릭터 설정
==================================================================== ■1.덤 후기 ====================================================================
안녕하세요. 실생활에서도 점점 처음 뵙겠습니다 률이 감소하는 ZUN입니다. 하지만 이번엔 영야초 때보다 처음 뵙는 분이 많을 지도 모르
겠군요.
이번 동방췌몽상은 동방 프로젝트 제 7.5탄입니다. 7.5가 8보다 늦게 나와서 어쩌냐 하는 감각입니다만 이건 내는 순번이 아니라 시간순
이라고 생각해 주세요. 시간적으로는 요요몽(겨울~봄과 영야초(초가을) 사이의 초여름~여름에 해당합니다. 결국 여름 게임을 겨울에 내서
어쩌냐, 하는 감각이군요.
자자, 이번에는 언제나처럼 환상향의 유쾌한 친구들에 의한 유혈이 낭자한 애증극! 이랄 것도 없이 언제나처럼 느긋~한 스토리의 게임입
니다. (결코 액션 그 자체가 느긋하다는 게 아닙니다)
해 보면 알겠지만 그다지 격투라는 점에 집착하지 않았습니다. 라고 할까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부분에 관해서는 할 수
있는 한 제 쪽에서 이러쿵 저러쿵 하지 않도록 신경쓰고 있습니다만(거짓말, 잘도 그런 소리를) 이렇게까지 격투게임같지 않은 감각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웃음)
그래도 되는건가? 격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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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저는 시나리오와 캐릭터의 설정, 기술이나 스펠카드의 설정, 그 밖에 일부의 음악이나 그래픽을 담당했습니다만 가장 어려웠던 것
이 감수라는 것으로...
감수라고 하면 대체 무엇을 해야 하는 것인지 매우 어렵습니다. 이럴 거라면 스스로 만드는게 6배나 재밌습니다. 자세한 사양을 생각하는
것인지 내용 하나하나의 문제를 짚어내는 것인지 여러가지로 생각해 보았지만 어느 쪽이든 뭔가 다릅니다. 물론 시나리오를 올리는 게 아
니라는 건 말할 것도 없이.
하지만 자신이 감수되는 쪽이 되어 보면 무엇이 최선인지 알게 됩니다. 애초에 게임을 만들고 싶으니까 동인으로 게임을 만들고 있을 뿐
이고, 동방의 게임을 만들고 싶다고 한 건 황혼측이었기에 제가 "게임을 만들어" 버리면 본말전도입니다. 게임은 개발자의, 황혼측에서
하고 싶은 사양으로 해야 하는 것으로 저는 하고 싶은 것이 되는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는 것입니다. 게임 제작은 현장감수에 맡기고 감
수는 현장감독이 만들고 있는 것이 충분히 만들어질 수 있는 환경을 준비하는 것이었으면 하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현장감독의 방해가 되는 동방적인 부분, 캐릭터의 성격이나 성능의 방향성, 스토리나 장면만을 준비해 그 중에서
자유롭게 만들어 달라는 형태로 게임성 부분은 가능한한 황혼측에 맡겨 두었습니다. (거짓말, 꽤나 참견했지만^^;)
감수는 게임 마니아처럼, 있는게 당연한 시스템의 사소한 구멍을 찔러 깎아내려 보거나 더욱이 자신은 그저 참견하는 것 뿐인데 "내가 만
들었다" 같은 말을 하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할까 사소한 구멍에 말참견했습니다만--; 나도 게임 마니아처럼 되
어서 곤란하다는 걸로...)
게임은 어디까지나 게임 디자이너의 것, 저는 "동방췌몽상"이라는 장을 제공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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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말한 것과 일부 모순됩니다만 이번에 저는 감수일과 함께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시나리오나 일부의 음악, 일부의 시스템 그래픽, 레
벨이나 자켓의 디자인 같은 것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쪽에서는 의뢰받아 제작하고 있는 형태로 어디까지나 개발자로써 참가한 것입니다
. 그 때문에 저도 이 게임을 만든 사람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나리오는 어디까지나 보충적인 것으로 이것은 있어도 없어도 좋은 듯한 감각으로...^^; 라고 할까 의미를 모르겠다고 생각합니다만, 단
순히 말하면 "누가 범인인 지 몰라, 애초 무엇이 일어나는지 몰라, 하지만 요기 같은 것이 충만해 있어서, 거기에 어째서인지 "3일마다
계속 연회가 열리고 있어" 라는 이야기입니다. 으응 모르겠어.
핵심을 찌르는 캐릭터와 전혀 의미를 알 수 없는 캐릭터가 있어서 겨웅에 따라서는 아무 것도 모르는 채 끝나 버리는 경우도. 무엇보다
깊은 의미는 없지만요 분명. 단지 잘 생각해보면... 인간이란 싫은 녀석들이군요. 라는 이야기.
음악 쪽은 보스 부근의 곡을 써 보았습니다. 분명히 분위기가 다른 곡이 섞여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곡도 제 곡의 편곡이기 때문
에 뭔가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레인지라는 것은 변화시킨다는 의미겠죠. 그 변화량이 곡의 일부가 되었다는 것이 이런 곳에서도
느껴집니다. 멜로디가, 음색이, 코드가 바뀌는 것만으로 곡을 보면 안 되는 것인가, 어디서 듣는가, 어디에 쓰이는가, 언제 듣는가, 곡명
, 길이, 조금 생각해 봐도 음악을 이루는 요소는 잔뜩 있습니다. 무엇보다 게임 음악이 되면... 뭔가 깊이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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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해도 이 게임, 그다지 서로 주먹질하는 게임은 아니지만 환상향의 모습 같은 감각으로 괜찮겠죠. 귀여운 캐릭터들이 나오는 대
전격투에서 가장 위화감이 있었던 것이 무엇보다도 모두가 진지해지는 것이었기 때문에. 뭐 진짜로 때리면 때리는 쪽도 맞는 쪽도 아프니
까요.
이번엔 그다지 난폭하게 서로 때리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좋은 감각입니다. 레이무나 마리사가 맨주먹으로 요괴를 차례차례 쓰러뜨리는
모습은 그다지 보고 싶지 않으니까(웃음). 어느 쪽이냐고 하면 쓸데없음이 많은 공격을 계속 반복하는 쪽이 환상향적으로 매력적이죠.
이것도 어디까지나 그녀들의 놀이(장난)이기 때문에, "언제나처럼 한 방 먹으면 진정하는데 어째서 이번엔 이렇게나 맞았는데도 괜찮은가
?" 하고 묻지 말아 주세요. 연회가 가까워지면 근성이 잔뜩 생기는 거라고. 분명.
크윽, 근성이 부족해.
==================================================================== ■2.캐릭터 설정 ====================================================================
○낙원의 멋진 무녀 하쿠레이 레이무 (博麗霊夢)
종족:인간 거처:하쿠레이 신사 능력:하늘을 나는 정도의 능력
언제나처럼 하쿠레이 신사의 무녀씨. 아무 생각 없이 그때의 분위기로 매일을 살고 있다. 무녀다운 행동을 한다면 마루에서 차를 마시며 구경하는 정도.
매우 단순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 화가 나면 화 내고 웃을 때는 웃는다. 숨김이 없는 인격은 인간 요괴 가리지 않고 매혹시킨다. 그 때문에 신사는 언제나 이런저런 녀석들이 모인다.
체술로도 요술로도 수행이 부족한 느낌(사실 전혀 하지 않는다)이지만 천성적인 센스로 커버하고 있으며 매우 강하다. 인간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로. 워프하거나 호밍하거나 하지만 본인에게는 똑바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인다. 치사한 무녀다.
○보통의 마법사 키리사메 마리사 (霧雨魔理沙)
종족:인간 거처:마법의 숲에 있는 마리사네 집 능력:마법을 쓰는 정도의 능력
보통의 마법사. 인간이 그다지 오지 않는 마법의 숲에 있는 집에 박혀서 매일 마법의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성격은 지기 싫어하고 고집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근본은 올곧다. 어디에 가도 성가신 것 같지만 실제로 성가신 행동이 많다.
숲에 있는 이유 중 하나가 인간이 오지 않기 때문이다. 연구중에 방해를 받고 싶어하지 않고 사람과 만나고 싶을 때에는 스스로 나가면 되기 때문이다. 걸 수만 있는 휴대전화 같은 것이다.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방해를 한다. 어디에 있든.
스피드와 파워가 있지만 체술은 그다지 특기가 아니다. 이동은 빨라도 아쉽게도 기술이 무겁다. 파워는 마법을 쓰는 데 필요이상으로 커버하고 있다.
○홍마관의 메이드 이자요이 사쿠야 (十六夜咲夜)
종족:인간 거처:홍마관 능력:시간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
홍마관에 살면서 일하는 메이드. 요리, 청소, 세탁, 아이 돌보기, 나이프 던지기, 메이드가 할 만한 일은 전부 완벽히 해내는 메이드장.
성격은 소쇄하고 완벽해 보이지만 가끔 얼빠진 부분도 보인다. 일이 완벽하고 빠른 것은 시간을 멈추고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지만...
체술이 특기이다. 오히려 탄막 같은 이상한 기술보다도 더 잘 한다. 탄막에도 투척 나이프를 쓰는 것은 그 때문이다. 거기에 속임수 없는 마술을 좋아해서 전투에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 그런 부분이 얼빠진 부분이라고 생각되지만.
○생명의 이도류
콘파쿠 요우무(魂魄妖夢)
종족:인간과 유령의 하프 거처:명계에 있는 백옥루 능력:검술을 사용하는 정도의 능력
백옥루에 살며 일하는 정원사. 반 인간에 반 유령. 반 삶에 반 죽음. 반만 실재하고 반은 환상인 반인분, 하지만 검은 두 자루다.
성격은 어떤 일에도 성실하지만 그것이 보답받는 일이 없다. 이상한 성격인녀석들이 많은 환상향에서는 너무 성실해서 휩쓸리기 쉬운 성격이기도 하다.
체술은 반인분이지만서도 매우 우수하다. 요술도 반인분이지만 우수하며 실로 밸런스가 맞추어져 있다. 요괴가 제련한 누관검과 백루검을 사용하여 적이든 영이든 탄막이든 사람의 고민이든 전부 베어 버리는 것이 가능하다. 벨 수 없는 것은 조금밖에 없다.
누관검(긴 쪽)은 일섬에 유령 10명분의 살상력을 갖는다. 백루검은 인간의
미혹을 끊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물론 양쪽 모두 살아 있는 인간을 베는 것도 가능하다.
○움직이지 않는 대도서관 파츄리 널릿지(パチュリー・ノーレッジ)
종족:마녀 거처:홍마관 능력:마법(주로 정령마법)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
홍마관에 사는 마녀. 그 집의 주인과는 달리 햇빛에는 약하지 않지만 그다지 밖으로 나오지 않는다. 살고 있는 도서관도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있다. 이것은 책이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한 배려지만 공기가 좋지 않아 건강도 좋지 않다.
성격도 적극적이지 않고 항상 마이페이스다. 하지만 호기심이 많아 지식에 관해서는 적극적으로 끼어든다. 모두 책에 나오는 것이지만 틀린 것도 많다.
잔재주는 갖고 있지 않지만 유감스럽게도 힘이 없어서 체술은 전혀 익히지 않았다. 접근해서 때리거나 차거나 하는 건 거의 하지 않는다. 그 대신 강력하고 다채로운 마법을 터득했다. 때리는 것 정도라면 마법을 쓰는 편이 편하다. 요일에 맞춰 마법을 사용하는 것이 은밀한 취미지만, 아무도 거기에 신경쓰지 않는다.
○일곱색의 마법사 앨리스 마가트로이드(アリス・マーガトロイド)
종족:마법사 거처:마법의 숲에 있는 정도의 집 (고유명칭은 없다) 능력:마법을 쓰는 정도의 능력
토박이 마법사. 보기에는 인간과 거의 같지만 인간이 아니다. 말하자면 유사인간이다.
그녀의 집에는 많은 인형이 빽빽하게 놓여 있다. 그 불길함은 가끔 찾아오는 인간을 공포에 떨게 한다. 불길한 숲에 있는 매우 이질적인 인형의 집, 그것은 숲이 불길하더라도 도망치고 싶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성격은 타인에 무관심하고 마법에 집착하기 쉽다. 센 척 하지만 실은 겁이 많은 면도 있다.
체술은 지극히 보통. 몸을 움직이는 것도 마법을 쓰는 것도 보통 사람 수준이다. 잔재주가 많아 대량의 인형을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다루는 게 가능하다. 그 기술은 환상향 내에서도 발군이다.
○붉은 악마
레밀리아 스칼렛(レミリア・スカーレット)
종족:흡혈귀 거처:홍마관 능력:운명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
홍마관의 주인, 어레기 보이지만 실은 500살 이상 산 흡혈귀다. 햇빛에 약해 낮에 나가려면 양산이 필요하다.
성격은 어린애 같아 명령만 내리면 뭐든 하는 메이드가 있어서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이기적이다. 힘은 강대한 정도로 강대하여 주변에 쓸데없이 오지랖을 부린다.
눈에 보이지 않는 스피드, 바위를 깨는 파워, 생각대로 악마를 부리는 마법력에 반칙적인 신체능력을 가져 구체적인 테크닉은 무시한다. 햇빛에 약해도 육체가 매우 튼튼하여 박쥐 한 마리라도 남으면 언제나 재생 가능하다. 적으로 돌리면 무섭지만 그다지 아군으로 하고 싶지도 않은 상대이다.
○천의무봉의 망령 사이교우지 유유코 (西行寺幽々子)
종족:망령 거처:명계에 있는 백옥루 능력:죽음을 다루는 정도의 능력
저 세상에서 성불하지 않고 빈둥거리며 사는 망령소녀. 언제 죽었는지 너무 옛날 일이라 기억도 나지 않는다. 성불하지 않는 것은 현계에 미련이 있기 때문일까.
성격은 뭘 생각하는 지 알 수 없고 매우 곤란한 행동을 한다. 진지한 성격의 요우무는 이 아가씨에게 휘둘리면서 산다. 하지만 실은 환상향 밖의 이 나라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애국자이다.
생전에도 사후에도 체술은 그다지 익히지 않았고 망령처럼 둥실둥실 떠다닌다. 움직임은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움직이며 곡선이 많다. 무엇을 생각하는 지 모를 예측불허의 공격은 정신차려 보면 어느 순간엔가 당해 버린다고 느끼게 된다.
○환상의 경계 야쿠모 유카리 (八雲紫)
종족:요괴 거처:불명 능력:경계를 다루는 정도의 능력
환상향의 요괴. 문자 그대로 요사스럽고 괴이하다. 환상향의 경계게 있는 저택에 산다고 하지만 그 위치는 알려져 있지 않다. 어째서인지 바깥 세계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있다. 매우 수상하다.
성격은 이해할 수 없지만 결코 좋다고는 할 수 없다는 걸 누구나 인정하고 있다. 가능한 한 만나고 싶지 않다고 생각된다. 보통은 레이무 정도나 진지하게 상대해 준다.
체술도 인간의 기준과는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 빠르지도 않고 무겁지도 않다. 강한 것인지 약한 것인지조차 계산이 안 된다. 사람을 갖고 노는 듯한 유카리의 행동은 설령 이겼다고 해도 왠지 열받는다.
하지만 그녀만큼 환상향을 진지하게 대하고 환상향을 사랑하는 자는 없다.
○모이는 꿈, 환상, 그리고 백귀야행 이부키 스이카(伊吹萃香)
종족:오니 능력:오니가 살고 있다는 나라 (현재는 환상향 어딘가에 있다) 능력:밀(빽빽함)과 소(성김)를 다루는 정도의 능력
환상향에 더 이상 없다고 하는 오니. 그녀는 그런 오니라고 한다.
오니는 일반적으로 성격이 밝고 술을 좋아하고 물론 연회도 매우 좋아하고 인간과의 전력 승부를 매우 좋아해 승부라면 격투든 술 마시기든 뭐든 한다. 마음에 든 인간을 찾으면 인간이 준비한 룰로 싸우려 한다. 그리고 승부에 이기면 그 인간을 잡아간다고 한다.
오니는 즐거워서 하는 일이었지만 인간은 그것을 즐길 방법을 몰랐다. 어떻게든 인간이 대적할 레벨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사실은 인간도 오니에게 이길 정도가 되면 서로 즐길 수 있었겠지만 그것도 전혀 할 수 없었다. 그 때문인지 인간은 비겁한 방법으로 오니를 일망타진하려 했다.
오니가 인간을 잡아가는 것은 인간의 공포심의 상징이며 그것이 오니의 존재이유이기도 하다. 인간에게 있어서도 그 공포심은 필요했지만... 그것을 인간은 전부 자신들의 사정으로 일방적으로 부수고 말았다.
오니는 반복되는 비겁한 오니 남획에 의해 그런 인간들을 영원히 버리고 인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으로 이사했다, 고 한다. 물론 오니의 모습을 볼 수는 없었다.
그녀가 그 오니라고 한다.
분명 성격도 밝고 술을 좋아하고 3일마다 연회를 열 정도로 연회도 좋아한다. 이번에 왜 그런 일을 했는지 하는 것은 게임 중에서 말하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얘기하지 않는다. 하지만 사실은 오니와 인간의 신뢰관계를 되찾고자 했던 것이다. 하지만 왜 그것이 실패했는가 하면... 그것도 게임 중에서 마지막에 말할 예정이다.
성격은 위에서 말했듯이 밝고 술을 좋아하고 순진하고 매우 단순하다.大勢 많은 사람과 함께 있으면 밝아지지만 두 명이 오래 있으면 점점 짜증스러워진다. 라고나 할까 굉장히 어린애 같다.
능력은 밀과 소를 다루는 것이 가능하다. 어떤 것도 모으거나 흩뜨리는 게 가능하다. 인간의 생각을 모으면 연회 같은 것을 여는 것도 가능하고, 자신을 흩뜨리면 안개 상태가 되는 것이 가능하다. 요무는 매우 옅은 그녀이다. 새로운 힘을 낳는 것이 아닌, 그 곳에 있는 것들을 모으거나 흩뜨리거나 하는 것 뿐이지만 모으면 다른 것으로 변화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그것은 특수한 창조 능력에 가깝다.
역시 잃어버린 오니의 힘이라고 할만한 것이다.
신체능력도 매우 우수하여 힘, 스피드, 요력, 모두 인간을 아득히 상회한다. 유일한 약점은 스이카의 리치가 짧다는 것이지만 그녀는 여러 수단으로 그것을 보완한다. 인간과의 결투를 매우 좋아하는 만큼 술에 취해 있어도 매우 강하다. 라고 해도 취할 만큼 강하다. 애초에 취하지 않은 때가 거의 없다.